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한 길로 쌓아 온 풍부한 임상경험 한방 이비인후과 건강 지킴이! 다올 한의원과 함께 하세요.

천식

기관지천식

기관지천식,
숨 쉴 때 들어오는 여러 가지 자극 물질에 대한 기관지의 과민반응
숨 쉴 때 들어오는 여러 가지 자극 물질에 대한 기관지의 과민반응을 말합니다. 그 결과로 기관지를 비롯한 기도점막에 염증이 생기고 부어오르며 기관지가 좁아져서 쌕쌕거리는 호흡(천명음)을 동반한 기침과 호흡곤란이 발작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반복적으로 자주 재발하는 특징을 가진 호흡기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천식은 천명을 동반한 발작적인 호흡곤란의 증상만을 의미하였으나, 임상에서는 만성기침, 흉부압박감, 원인을 알수없는 호흡곤란의 증상만 있는 천식도 많습니다.
식물로 비유하자면
뿌리에서의 영양공급이 되지 않아 입이 누렇게 시들고 말라 버린 상태
식물로 비유하자면 뿌리에서의 적절한 수분 및 영양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입이 누렇게 시들고 말라 버린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잎이 말라버려 호흡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천식은 인체 내에서의 수분(물, 진액 등) 부족할 때 주로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에서 수분이란 한의학에서는 진액(津液)으로 표현하고 세부적으로는 폐음(肺陰), 신음(腎陰), 비음(脾陰)의 부족이라 표현하는데 현대의 개념으로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영양부족, 진액, 점액, 미네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천식의 증상과 치료

거친 숨소리, 호흡곤란, 가슴부위 압박감, 심해지면 청색증까지
거친 숨소리를 동반한 발작적인 기침과 호흡곤란이 심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가슴부위의 압박감을 호소할 경우도 있고, 호흡곤란이 심할때에는 입술이나 손끝이 새파랗게 되는 청색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침이형 천식-호흡곤란 없이 기침 위주의 천식 증상
환자분들 중에 각종 검사상 이상이 없어 단순 기침으로 생각하고 기침치료만 하는데, 약 먹을 때만 잠깐 덜하다가 다시 기침위주의 증상으로 고통받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증상은 기침이형천식이라는 것으로 호흡곤란은 동반하지 않고, 기침만 있고 쌕쌕거리는 천명음이나 호흡곤란이 생기지 않는 천식을 말하는데, 단순한 감기치료만으로는 호전이 안되기 때문에 보통 환자분들을 보면 몇 개월에서 심하면 수년간 기침이형천식을 단순 기관지염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는 천식에 대한 올바른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기침이 멈추고 증상이 호전됩니다.
폐에 진액을 보충하여 천식을 치료하자
다올에서는 인체의 부족해진 진액을 충분히 보충고 면역기능 강화함으로써 각 장부의 기능을 바로잡고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회복시키면 천식은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한방 이비인후과 건강 지킴이!

  • 임상경험한길로 쌓아온 풍부한 임상경험!
    한방 이비인후과 진료를
    꾸준히 해 옴으로써
    믿음이 가는 다올 진료입니다.

  • 효율적 치료병의 원인 제거를 목표로 하는
    다올의 효율적 치료는
    빠른 치료 효과와
    재발율을 낮춰줍니다.

  • 맞춤치료직업적 특성과 환경을 고려한
    다올의 맞춤치료는
    각 개인에게 최상의
    치료과정을 제공합니다.

  • 올바른 면역면역력을 정상으로 되돌리는
    다올의 진료는 호흡기와 더불어
    몸 전체를 건강하게 만들고
    알레르기 질환을 예방합니다.